연합회 소개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입니다.


인사말

(사)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Korean Association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는 한국노년학회, 한국노화학회, 대한노인병학회, 대한노인정신의학회, 한국노인간호학회, 한국장기요양학회 등 6개 학회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노인학술전문단체입니다. 또한 연합회는 국제노년학·노인의학협회(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의 회원단체로 국제적으로 우리나라를 대변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의 노인인구 비율 증가속도는 세계에서 가장 빠릅니다. 2025년에는 국민 다섯명 중 한 명이 65세 이상 노인인구에 해당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현직에서 물러난 후에도 20년~30년을 자신과 가족, 사회를 위해 가치있고 기여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일은 이제 한 개인의 역할을 넘어 사회의 의무가 되고 있습니다.

노년의 삶의 양 못지않게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 특히 그중에서도 과학적 근거를 갖춘 제안, 합리적이고 실행가능한 대안, 노년의 지혜를 청장년의 일상으로 확산시킬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보건과 의료, 복지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였습니다.

노인과학 분야의 학술적 내용들이 이론으로 끝나지 않고 우리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어 활용될 수 있도록, 또 관련 분야 사이의 폭넓은 학문적 교류와 화합을 통해 생각지도 못했던 창의적 아이디어가 쏟아질 수 있도록, 그리고 공공 정책을 통해 이런 혁신이 우리사회 곳곳에 스며들어 노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연합회가 발전할 수 있도록 헌신적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저희 연합회가 “활기찬 노후, 건강한 노화”에 기여하는 학술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 성 윤
제13대 회장
(사)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